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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OECD 국가들 가운데 의사소통 및 발표 역량 부족을 호소하는 비율이 높은 수준이며, 학력과 직무 간 불일치 현상 또한 삶의 만족도를 크게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6월 30일 발간한 『THE HRD REVIEW 28권 2호 조사·통계 브리프』를 통해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OECD 주관의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Programme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 2주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 노동시장에서의 역량 및 학력 미스매치 실태와 직장 및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것이다. PIAAC는 16~65세 성인을 대상으로 독해력, 수리력, 문제해결력 등 주요 역량을 측정해 국가 간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국제 조사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은 대부분의 기술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 부족을 인식하는 비율이 OECD 평균과 유사하거나 다소 낮은 수준이었지만, ‘의사소통 및 발표 능력’ 영역에서는 33%가 스킬 부족을 느낀다고 응답해 OECD 평균(26%)보다 현저히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의 직장 내 수직적 소통 구조, 발표 중심 문화, 낮은 자기표현 기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학력과 직무 수준이 불일치하는 ‘학력 과잉’ 상태의 경우, 삶의 만족도가 평균적으로 약 4%포인트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은 미국, 이스라엘, 벨기에 플랑드르, 스위스에 이어 삶의 만족도가 8~12%포인트 낮은 집단에 포함돼, 그 부정적 영향이 더 뚜렷하게 드러났다.
직무 요구와 개인의 역량이 얼마나 일치하는지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였다. 분석에 따르면, 자신의 역량이 직무 요구보다 높다고 느끼는 경우 오히려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집단은 가장 낮은 삶의 만족도를 보였다. 이는 직무 스트레스, 낮은 자기효능감, 불안정감 등이 삶 전반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이수현 부연구위원은 “개인의 학력과 역량이 직무와 맞지 않는 상황은 단순한 개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인적 자원 배분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과제로 직무 기반 채용과 역량 중심 보상 체계 구축, 교육기관과 산업체 간 전공-직무 연계 강화, 자기계발을 위한 직장 기반 훈련 확대, 중장년층 대상 맞춤형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1997년 직업 교육과 직업 훈련의 연계·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KRIVET)은 국무총리 산하 국책 연구기관으로서 ‘교육훈련-고용의 연계를 주도하는 글로벌 직업능력개발 정책연구기관’이라는 비전하에, 국가 인재개발과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정책 연구를 비롯하여 자격제도, 교육·훈련프로그램의 개발, 직업훈련기관 및 훈련과정에 대한 평가, 국가공인 민간자격 관리 및 운영, 직업·진로정보 및 상담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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